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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상식

고지혈증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08/09/01
조회
3388

고지혈증(고콜레스테롤증)

 

고지혈증이란?

 

혈액내의 지방질은 보통 콜레스테롤이라 부르는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저밀도지단백 및 고밀도지단백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 지방질이 비정상적으로 과다한 경우를 고지혈증이라 한다. 과다한 지방질은 동맥혈관 벽에 쌓여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 뇌혈관질환 등의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적절한 수준으로 떨어뜨려 유지해야 한다.

각종 상황에 따라 기준이 다르기는 하나 일반적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이 240mg/dl 이상인 경우 고지혈증이 있다고 이야기하며 정상 수준인 200mg/dl 이하로 낮추어야 합니다.

 

<지질의 역할>

세포막 유지, 혈액 내 물질 운반, 호르몬 생산, 에너지 저장 및 에너지원

 

<고지혈증에 의해 발병 가능한 질병들>

동맥경화,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증, 부정맥, 뇌졸증, 지방간

 

고지혈증의 치료
-
저지방 저칼로리 식이를 이용한 식사요법
- 표준
체중 유지 (비만 치료)
- 규칙적이고 적절한 운동
- 고지혈증의 원인이 되는 인자 (특정 약물, 당뇨병, 갑상선 기능저하증, 신부전증 등)의 치료
- 지질강하 약물 복용

 

▶ 식사관리 방법
1. 육류는 살코기만을 사용하며 눈에 보이는 기름기는 모두 제거한다.
2. 가공육(베이컨, 소시지, 햄 등)은 포화지방이 많으므로 삼간다.
3. 닭, 칠면조 등은 껍질과 지방층을 제거한 후 사용한다.
4. 조리시 튀김은 피하고 기름이 많은 양념은 하지 않는다. 찜, 구이, 조림 등의 방법을 이용한다.
5. 생선은 콜레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으나, 포화지방산이 적으므로 고기류대신 섭취한다.
6. 우유는 가능하면 지방함량이 1% 이하인 탈지우유를 이용한다.
7. 버터나 라아드같이 포화지방산이 많은 식품은 피하고, 식물성 기름을 사용한다.
식물성 기름중 예외적으로 포화지방산이 많은 코코넛기름과 야자유 등은 제과(케이크, 파이), 가공식품(크랙커, 감자칩), 라면, 팝콘, 커피프림 등에 이용되므로 이들의 섭취를 삼간다.
8. 달걀 노른자는 콜레스테롤이 많으므로 삼간다.
9. 과일, 채소류는 섬유질, 비타민, 무기질이 많으므로 충분히 섭취한다.
10. 밥, 빵, 감자, 콩 등은 일반적으로 제한할 필요는 없으나, 지나친 칼로리 섭취를 주의한다.
11. 견과류(땅콩, 호두, 잣)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반면, 지방량 및 에너지가 많으므로 제한한다.
12. 사탕 및 초콜릿에는 단순 당질 및 지방량이 많으므로 제한한다.

 

▶ 운동

 

고지혈증을 치료할 수 있는 운동은 무산소 운동이 아니라 유산소 운동이다. 운동시간도 30분이 넘어야 효과적이다. 10분 운동하고 10 분 쉬는 것보다는 최소 20분 이상 운동하는 것이 고밀도 콜레스테롤 생성을 촉진하고 지방 소비량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다. 운동강도도 매우 중요하다. 강도를 높이는 것이 심폐 능력과 혈관수축력을 향상시켜 혈액순환 능력을 좋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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